공지사항
규장각 원문검색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home공지사항

공지사항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인문한국(HK) 지원사업 연구교수 초빙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2174 첨부파일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인문한국(HK) 지원사업 연구교수 초빙
 
우리 연구원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2008년도 인문한국(Humanities Korea)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20137월 현재 2단계 2차년도 사업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이에 한국연구재단의 사업요강에 따라 HK 연구교수를 다음과 같이 초빙합니다.
 
연구단 개요
조선의 기록문화와 법고창신(法古創新)의 한국학이라는 아젠다로 해마다 약 8억 원의 예산으로 10년간(2008.11.~2017.10.) 사업을 수행합니다.
 
초빙 분야 및 초빙인원
(1) 초빙분야: 사회과학 및 철학·종교학·미학
(2) 초빙인원: 1
 
아젠다 해설(첨부자료 참조)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인문한국 지원사업
조선의 기록문화와 법고창신(法古創新)의 한국학
 
우리 연구원에서는 조선의 기록문화에 주목하여 새로운 한국학의 길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조선의 기록문화와 법고창신의 한국학을 아젠다로 삼아 HK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아젠다를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의 두 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1) 기록문화 연구에 기초한 법고창신의 한국학
법고창신의 한국학은 서구 중심의 일원화된 모델이나 근대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한국의 인문 전통에 기초한 기록문화의 연구를 토대로 한국문화의 원리를 해명하고 한국학 연구의 새로운 방법론과 이론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록문화 연구에 기초한 법고창신의 한국학은 기록이 생산, 전승되는 맥락과 기록 상호 간의 관계에 비추어 기록을 재평가하고 재해석한다. 이를 토대로 선험적인 이론에 구애되지 않고 기록으로부터 도출되는 연구 영역과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 다면적이고 중층적인 기록의 종합을 통해 서구 중심의 일원적 이론을 벗어나 한국학의 연구방법론 개발과 한국문화의 이론화를 시도한다.
법고창신의 한국학은 한국의 기록 전통과 기록문화 연구에 기초하여 한국학의 연구방법론과 이론화를 모색한다.
 
(2) 통합학문에 기초한 연구 시야 및 연구 영역의 확대
법고창신의 한국학은 기록의 총체성과 전통학문의 통합성에 유의하여 분과학문에 매몰된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통합학문적 시각을 갖춘 한국학을 지향한다. 연구자 개인의 전문지식뿐만 아니라 인접분야나 복합적 학술분야의 전문지식을 활용하며, 공동연구와 협력연구를 수행한다. 이로부터 새로운 연구영역, 연구주제, 연구 방법론을 창안하는 한국학을 구체화한다.
한국학이 보편적인 문화 이론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경험에 국한되어서는 안된다. 법고창신 한국학은 어느 한 요소에 선험적인 우위를 두지 않고 역사의 중층성과 다면성, 전통성과 외래성, 연속성과 단절성 등에 대해 다양한 재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둔다. 열린 방법론은 세계적으로 보편성있는 한국학으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된다.
 
단계별 연구계획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단계 연구는 각종 전적과 유물에 축적된 우리의 기록문화를 재발견하고 재구성하는 연구를 시도하였다. 사료와 접근법에서 연구영역별 특성을 고려하면서도 대상, 시기, 방법론에서 영역간의 교류와 협동연구를 유도하고, 총체적인 시대상을 구현하는 데 주력하였다. 이에 따라 영조시대와 정조시대에 대해 각각 국정·생활·교류의 조감도 작성을 시도하였다.
2단계 연구는 법고창신의 한국학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의 개발과 이를 구체화하는 주제 연구에 주력한다. 기록문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법고창신의 한국학을 구현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수립하며, 조선 사회의 국면에 초점을 맞추어 사건, 지식·사유, 규범·제도를 공동연구의 주제로 선정하여 개별 연구간의 유기성을 높인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3단계 연구는 통합학문적 연구에 기초하여 세계적으로 보편성있는 법고창신의 한국학을 구체화하는 데 주력한다. 기록문화와 통합학문적 연구 방법론에 기초하여 새로운 연구 영역과 연구 주제를 개발하여 서구 중심의 이론, 근대중심의 이론을 넘어선 새로운 한국문화 이론을 수립한다.
 
지원서에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기록문화에 기초한 한국학의 새로운 주제를 제시하고 그 계획을 연구계획서에서 밝힐 것.
 
초빙조건
 
(1) 처우
- 계약기간: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HK) 사업 2단계 3차년도(201391~2014831)
- 연봉: 3천만 원 내외. 성과에 따라 기준액 10%내외 인센티브 추가지급 가능.
- 4대보험
- 연구공간
 
(2) 업무
5일 상근
연구논문 연 200%[100%는 학진 등재지]
규장각 학술세미나 연1회 발표
우리 연구원의 제반 학술행사에 충실히 참여해야 함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지원사업 관리운영지침 참조
 
(3) 연구지원
한국학 단독저서 저술지원[한국문화 연구총서]
한국학 교양도서 저술지원[한국학 교양총서]
학진 등재지 및 국제 인증지 논문 게재료 지원 (연구비 비지원 과제에 한함)
 
(4) 주의사항
             ㉠ HK 연구교수로 초빙된 분 가운데 HK교수의 자격을 갖춘 분은 추후에 HK교수 임용신청을 할 수 있음.
             ㉡ 우리 연구원의 사업에 선발되는 HK연구교수는 다른 기관의 인문한국(HK)지원사업에 중복하여 참여할 수 없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공무원 임용령 제43항 및 기타 임용관련 규정에 따라 지원자 중 적격자가 없을 경우 임용예정자를 선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임용예정시기가 조정될 수도 있음.
 
지원자격
 
해당 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분으로서, 서울대학교의 해당 임용규정과 한국연구재단의 인문한국(HK) 지원 사업 지침에 위반되지 않는 분. 연구인력 초빙 기준을 충족한 분(, 금번 초빙에는 서울대학교 인문대학에서 학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인력은 초빙하지 않음)
 
지원기간과 접수처
 
(1) 지원기간: 2013723() 오전 10~729() 오후 6
마감당일까지 도착한 우편물에 한함
(2) 접수 및 문의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행정실
(연락처: 전화 02-880-5318, 5504 | 전자우편: kms123@snu.ac.kr)
우편 이용 시 우편물의 받는 사람란에 다음 사항을 확대하여 부착

151-742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103209호 행정실
HK사업 담당자 앞
< HK연구교수 지원서류>

 
제출서류
(1) 지원신청서[첨부양식활용]1
(2) 박사학위논문 1
(3) 대표연구실적 200%[별쇄본 각5, 2009715일 이후 연구업적]
 
결과통보
우리 연구원 인사위원회의 심사 통과 후 개별 통보
 
 
2013.07.15.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장
이전 2013년도 후기 국내 신진학자 초청 연구교류사업 공고
다음 게시판내 개인정보 유출금지 및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